Planet의 발견과 우리 은하에 관련한 질문

작성자
브라이언 from 라스베가스
작성일
2019-12-30 18:25
조회
2726
최근 케플러를 사용해서 planets을 관측하고 있다는 오래전 에피소드를 듣고 궁금해서 질문드립니다.

제가 살고 있는 미국에서 우리은하의 모습을 보면 60도 이상 꺾여있는 은하수를 보게 되는데 태양계의 공전각도가 우리은하와 평행하지 않은 것 인가요?

그렇다면 케플러가 관측하는 다른 행성들은 우리태양계와 완벽히 평행하다는 조건을 갖추어야 하는 것인가요? 관측하는 행성이 별의 앞을 지나가는 것을 관측하려면 우리 태양계와 완전히 평행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요? 아무리 검색을 해도 답을 찾을 수가 없네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전체 4

  • 2020-01-03 22:15

    은하수가 꺾여 보이는 이유는, 관측자가 지구의 둥근 지표면 위 어딘가에 있기 때문에, 지구의 공전궤도와 정확하게 직각이나 평행으로 서 있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적도지역 / 극지역 / 미국 남부 / 미국 북부 등 어디서 보느냐에 따라 은하수의 각도가 달라집니다.
    또한 지구가 공전하고 있기 때문에 겨울철 / 여름철 보이는 은하수의 모습도 다릅니다. 공전하는 지구의 위치가 은하중심-태양-지구 위치가 되면 밤에 은하의 바깥쪽이 보이고, 은하중심-지구-태양 위치가 되면 밤에 은하의 안쪽을 바라보게 됩니다.


  • 2020-01-03 22:40

    태양계가 우리 은하와 평행하게 공전하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일단 '평행하게 공전한다.'고 답변드릴 수 있겠습니다. 어떤 천체가 거대한 중력을 중심으로 회전하게 된다면 결국 회전하는 천체들 대부분이 동일한 공전면 상에 정렬됩니다.

    https://blog.naver.com/njinka/10054222724
    인터넷에 태양계와 그 내부 행성들의 공전면과 궤도경사각을 설명한 글이 있어서 가져왔습니다. 이 내용을 은하계와 그 내부 항성계로 확장해도 설명에 문제가 없겠습니다.
    ('공전면' 이나 '궤도경사각' 으로 검색해보시면 원하시는 정보가 더 나올 것 같습니다.)

    물론 케플러의 관측대상이 되는 수 많은 항성계와 그 안의 행성들 각각은 미세하게 공전면이 기울어져있을 수 있지만, 은하계의 스케일에 비한다면 별 차이가 아닐 것 같습니다. '식 현상'을 이용하는 외계행성 관측 방식에도 문제가 되지 않을 정도로요.


    • 2020-01-11 23:50

      항성계에서는 답변해주신 것처럼 회전하는 천체들이 비슷한 공전면을 가지는데요.
      은하계 스케일은 좀 다릅니다. 실제로 태양계의 공전면은 은하계의 공전면과 약 60도 정도로 기울어져 있습니다.


      • 2020-01-21 22:55

        앗 좀 더 찾아보니, 최성기님 말씀처럼 은하계 스케일에서는 태양계 공전면이 60도 기울어져 있는 것이 맞습니다.
        게다가 아래 위로 진동하기까지 한다고 하네요.
        한글 링크는 찾을 수가 없고 이 링크가 가장 잘 설명이 되어있는 것 같습니다.
        https://medium.com/starts-with-a-bang/ask-ethan-37-the-earths-motion-through-the-galaxy-a4787fd46d4b
        "The Solar System moves through the galaxy with about a 60° angle between the galactic plane and the planetary orbital plane."

        여튼 지구에서 은하수가 꺾여보이는 이유는 (태양계의 공전면이 기울어져있는 탓도 있고) 처음 설명드린대로 지구 상 위치에 따라 각도가 모두 달라진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