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세라장좌 "자료기반 천문학(Data-Driven Astronomy)" 수료

작성자
GoodKook
작성일
2018-08-02 13:30
조회
889
"자료기반 천문학(Data-Driven Astronomy)" 수료

6월 중순경 시작하여 7주만에 수강완료 했습니다. 요즘 가장 큰 관심을 받고있는 기계학습(Machine Learning), 대규모자료(Big-Data)의 활용을 천문학 연구(우주론)에 활용한 내용을 제법 깊이있게 다룹니다. 실습은 파이썬(Python)과 부속 라이브러리들을 활용합니다. 동영상 강의의 한글 자막을 만들고 나름대로 주석도 붙였습니다. 중간중간 연습문제도 있고 파이썬(Python)과 스퀠(SQL) 과제 제출을 마쳐와 수강 완료됩니다. 사실 과제가 없는 강의는 의미가 없죠. 복습할 기회가 있으면 과제 내용도 정리해 보도록 하지요.

수강 완료하고 49달러 수업료를 내고 받은 인증서 입니다. 뭐 어디에 쓸일은 없지만 받아놓으니 기분은 좋네요.


Cert.PNG




"Data-Driven Astronomy" 수강 완료 인증서

---------------------------------------------------------------------

[커세라 강좌 소개]자료기반 천문학(Data-Driven Astronomy)


https://www.coursera.org/learn/data-driven-astronomy

강좌개요:



전체 2

  • 2018-08-02 14:50

    으흠.. 일단. To Do List에 기록.
    일단 여름밤하늘부터 보구나서 보겠습니다. ㅎㅎㅎ. (이번 여름휴가때 망원경까지 들고 갔으나 대 실패. 구름끼고 이슬비에..) 복귀하고 나서 집근처 달려나갔으나 OFF스위치로 돌려두지 않아서 배터리 방전..OTL)
    하지만 극적인 반전은 아마존에서 주문한 접안렌즈와 스마트폰촬영가이드가 도착예정이네요. 🙂 인생은 역시 돌고도는맛.
    (근데 한글자막작업까지 어케 하신겁니까. 후덜덜)


  • 2018-08-03 08:07

    한반도 여름 날씨가 별보기에 도움이 되진 않죠. 모처럼 나선길에 별볼일 없었다니 안타깝네요. 별은 항상 떠있으니까 또 기회가 있겠죠.

    조준경 배터리는 여분을 가지고 다니는데 꼭 약떨어지면 여분도 없더라구요. 응급으로 전지 없이도 조준기로 사용할 수 있는 화장지나 비닐 랩 종이 심이나 복사지 둘둘 말아서 테이프로 붙여서 사용해 보시죠. 망원경을 사용하다보면 임기응변이 많이 요구하더라구요.

    커세라 강좌는 영문 자막이 제공 됩니다. 그런데 그 영문 자막이 강의 선생님들이 직접 제공하는게 아닌것 같아요. 군데군에 이상한 부분도 보이죠. 저는 그거랑 동영상이랑 같이보며 한글로 만들고 추가설명도 덧붙인 겁니다. 이렇게 번역하면서 수강하면 엄청 시간이 걸리긴 하지만 내용을 완벽히 이해할 수 있죠.